기사상세페이지

가구와 주택용 건조목재도 피톤치드가 풍부해..

기사입력 2019.08.21 09:36
건조 과정을 거친 제재목에서도 피톤치드 풍부, 특히 여름철 높아
▲ 가구와 주택용 건조목재도 피톤치드가 풍부해
[굿뉴스365] 건조된 목재에서도 피톤치드가 나올까? 최근 목조주택과 실내 인테리어 등으로 친환경 목재 사용이 증가되면서, 가공된 목재에서도 피톤치드가 나오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를 건조하여 제재한 직후 내뿜는 휘발성 물질을 측정했다. 그 결과 건조된 목재에서도 모노테르펜과 세스퀴테르펜 등 피톤치드 성분이 85% 이상 나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가평과 남해의 소나무와 편백 원목을 제재하여 저온 건조한 뒤, 일정한 크기로 시편을 만들어 휘발성 물질을 측정한 결과, 소나무는 5,330ng/L, 편백은 2,680ng/L의 피톤치드 물질을 발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조목재에서 발생하는 피톤치드는 특히 여름철 실내 환경에서 더 많이 나오며 봄과 가을철 실내 환경에 비해 편백은 약 33%, 소나무는 약 3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화학연구과 이성숙 과장은 “숲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목재를 사용한 실내에서도 피톤치드를 통해 스트레스 완화, 면역력 강화, 항균작용 등의 긍정적 효과들을 경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바쁜 도시생활로 숲을 자주 찾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목재를 이용한 실내 인테리어를 통해 우리 가족만을 위한 산림욕장 만들기를 추천한다”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