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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대우탄금보다 역지사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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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n이슈

[기자수첩] 대우탄금보다 역지사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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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경화 대표기자


[굿뉴스365] 지난달 28일 아산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5분발언 통해 릴레이식 질문으로 아산시정과 박경귀 아산시장을 비판내지 비난하며 대우탄금(對牛彈琴)이라 했다.

 

맞는 말이다.

 

고상하게 고사성어를 써가며 표현했지만 우리네 속담 ‘소 귀에 경 읽기’와 같은 말이다.

 

아산시 민주당 의원들에게 필자가 수차례에 걸쳐 당론보다 우선하는 것이 시민들을 위한 정책이라고 했던 것을 상기시키고 싶다.

 

아산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시와 시의회가 같은 무게로 수레바퀴를 돌려야 한다.

 

그런데 서로 한쪽에 힘이 실렸다고 하면 아산시라고 하는 수레는 결국 기우뚱 거릴 수 밖에 없다.

 

그동안 시와 시민을 위해 시와 시의회가 서로 협치를 해야 한다고 하는 전제는 ‘소 귀에 경 읽기’에 불과했다.

 

누가 먼저냐고 따질 일도 아니다.

 

먼저 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집요하게 아산시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시장의 표현을 빌면 ‘습관적’으로 사퇴를 요구하는가?

 

시장의 사법적 리스크는 법원이 판단할 일이고 다른 부분은 시장의 고유권한과 관련된 사항이다.

 

이날 아산시의회 보도자료를 보면 ‘박경귀 시장의 공약이 우선이고 본인이 하고 싶은 정책만 강조하고 직원들에게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일상적인 업무와 관련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아산시장이 일반적인 업무를 간과하거나 해태한 적이 있는가?

 

시장의 잘못을 지적하자면 일상적인 업무를 소홀히 했다거나 시장의 공약사항을 우선시해서 누군가 피해를 보았다고 주장함이 옳을 것이다.

 

시장의 입장에서 당연히 자신이 공약한 부분에 대해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도리이고 본인이 하고 싶은 정책을 강조하는 것은 순리이다.

 

그리고 공약과 자신이 하고 싶은 정책을 위해 직원들을 독려하는 것은 시장으로서의 권리이자 의무이다.

 

이걸 대우탄금이라 한다면 이 말을 한 시의원 본인은 자신의 공약사항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기 바란다. 

 

주민들과 약속한 사항, 즉 자신의 공약을 ‘나 몰라라’ 한다면 신의 없는 뻥쟁이 일텐데 본인은 약속을 지키고자 하고 시장이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안 된다고 하면 무슨 고사성어를 써가며 비유해야 할까. 아전인수나 자가당착인가. 최신 고사성어는 ‘내로남불’인데.

 

이날 5분발언의 주 논제 가운데 하나가 아산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에 관한 건이었다.

 

시장의 정책특보를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과 관련 경력 부풀리기, 논문 표절 의혹, 학력 허위 기재 등을 들었다.

 

먼저 시가 산하단체장을 임명하는 과정에서 가장 유의해야 하는 점은 시와 시장이 추구하는 정책의 이해도가 우선된다. 아무리 훌륭한 경력의 소유자라 하더라도 시와 시장이 추구하는 정책방향과 같지 않다면 함께 일하기 어렵지 않을까?

 

지난 2002년 월드컵 당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히딩크 감독을 선임한 바 있다. 그는 월드컵이 열리기 전 네덜란드와 평가전에서 5대0 이라는 참담한 패배를 했다. 그래서 그의 별명이 오대영이었다.

 

결과는 어떠했나.

 

대한민국은 상상하지도 못한 월드컵 4강에 올랐고 한국 축구의 위상은 일거에 세계적 수준이 되었다. 

 

얼마 전 대한민국은 아시아 축구 정상에 오를 것이란 기대를 저버리고 4강에서 중도 탈락했다.

그 당시 감독은 어떠했나? 그는 세계 축구계의 레전드다. 하지만 선수가 아닌 감독으로서의 역량은 우리가 바라던 것과는 차이가 있었다. 세계적 축구 선수였다고 해서 세계적 감독은 아니다.

 

문화재단 대표도 마찬가지다.

 

그는 이미 정책특보를 역임하는 동안 예술감독으로 17개월 동안 아산에서 벌어진 각종 행사를 원만히 치렀다. 논문 표절은 기계에 의지하지 말고 본인이 학위를 받았던 학교에 문의해야 될 일이다.

 

마지막으로 허위학력 기재부분은 모 기자가 밝힌 것처럼 ‘2024년 어디 가서 그런 얘기하면 망신당한다(?)’라는 말로 축약된다. 좀 더 예술계 특히 유럽의 예술계를 알고 이야기하면 좋을 듯하다.

 

필자의 좁은 소견으로는 줄리아드 음대에 박사과정은 있지만 박사 학위(DMA)를 받았다고 하는 사람을 알지 못한다. 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졸업한(엄밀히 말하면 자격증을 받은) 이탈리아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은 박사가 없다. 대신 석사학위를 소지한 이들이 더 학업을 이어가는 아티스트 디플로마(예술가 자격증?)라는 과정이 있다. 줄리아드 역시 디플로마 과정과  음악예술박사(DMA) 과정으로 나뉘고 DMA 프로그램은 음악학과 음악이론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룬다. 

 

폐 일언하고 아산시 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앞서 박 시장과 호흡을 맞춰 일했기에 누구보다 시장의 문화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잘 알고 실천할 사람이다. 그리고 이미 그의 능력은 아산시 축제를 통해 시민들에게 검증되었다. 이보다 더 시장의 문화정책을 잘 이해하고 시행할 사람이 누구겠는가?

 

끝으로 이날 ‘일타 강사가 꿈?’이라는 5분 발언과 관련 시장의 아산시 공무원들에 대한 강의를 문제 삼은 것에 대해 묻겠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가.

 

10여년전부터 공직자들의 특강 붐이 있었다. 당시 안희정 충남지사는 너무 잦은 특강으로 인해 도정을 소홀히 한다는 비판마저 들었다.

 

정치인이자 행정가인 단체장들이 자신의 소신을 외부에 밝힐 기회는 그리 많지 않다. 특강을 통해 자신의 정책에 대해 수정도 하고 더 정교하게 만들어 가기도 한다.

 

단체장들의 인문학 강의는 아산시에 국한되지 않는다. 다만 최근 들어 좀 시들어가는 경향은 있다. 단체장이 직접 나서 인문학 강의를 하는 것은 단체장의 열의가 없으면 어려운 일이다.

 

공직자들에게 인문학 수강은 필수다. 누구든 일정 시간 인문학 강의를 들어야 한다. 과거를 현재에 연결하며 단체장이 직접 시정에 빗대 강의하는 것이 과연 일타 강사를 위한 꿈일까? 강의를 준비하는 강사의 고충을 알고 하는 말일까.

 

아산시와 아산시의회는 아산 발전을 위한 양축이다. 시의원이라면 제발 한쪽만 보지 말고 대우탄금(對牛彈琴)이나 ‘소 귀에 경 읽기’가 안 되도록 아산시 발전과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제대로 눈을 뜨고 시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바란다.

 

대우탄금을 논하기 전에 역지사지(易地思之)를 먼저 떠올리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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