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20:58

  • 흐림속초11.4℃
  • 비12.5℃
  • 흐림철원11.2℃
  • 흐림동두천12.3℃
  • 맑음파주11.6℃
  • 흐림대관령8.5℃
  • 흐림춘천12.4℃
  • 흐림백령도13.0℃
  • 비북강릉12.1℃
  • 흐림강릉12.7℃
  • 흐림동해12.8℃
  • 비서울13.3℃
  • 비인천13.2℃
  • 흐림원주13.4℃
  • 비울릉도13.4℃
  • 비수원13.1℃
  • 흐림영월12.2℃
  • 흐림충주12.8℃
  • 맑음서산13.2℃
  • 흐림울진13.3℃
  • 비청주13.5℃
  • 비대전13.5℃
  • 흐림추풍령12.6℃
  • 비안동12.8℃
  • 흐림상주12.8℃
  • 흐림포항14.3℃
  • 구름조금군산14.0℃
  • 비대구14.5℃
  • 구름많음전주15.3℃
  • 비울산13.0℃
  • 비창원14.0℃
  • 구름많음광주17.7℃
  • 비부산13.3℃
  • 구름많음통영14.1℃
  • 비목포15.9℃
  • 비여수14.9℃
  • 안개흑산도12.5℃
  • 구름많음완도15.6℃
  • 흐림고창16.3℃
  • 구름많음순천14.1℃
  • 비홍성(예)13.4℃
  • 흐림12.5℃
  • 구름많음제주16.1℃
  • 구름많음고산14.2℃
  • 구름많음성산16.3℃
  • 구름많음서귀포15.1℃
  • 구름많음진주14.1℃
  • 맑음강화12.4℃
  • 흐림양평13.4℃
  • 흐림이천12.6℃
  • 흐림인제11.6℃
  • 흐림홍천12.3℃
  • 흐림태백9.8℃
  • 흐림정선군10.9℃
  • 흐림제천11.8℃
  • 흐림보은13.5℃
  • 흐림천안13.4℃
  • 맑음보령14.1℃
  • 맑음부여13.7℃
  • 구름조금금산14.3℃
  • 맑음13.2℃
  • 구름많음부안14.7℃
  • 구름많음임실15.4℃
  • 구름많음정읍17.7℃
  • 구름많음남원15.6℃
  • 구름조금장수14.5℃
  • 구름많음고창군16.7℃
  • 흐림영광군16.5℃
  • 흐림김해시13.3℃
  • 구름많음순창군16.8℃
  • 구름많음북창원14.6℃
  • 흐림양산시14.9℃
  • 구름조금보성군15.7℃
  • 구름많음강진군16.2℃
  • 구름많음장흥16.6℃
  • 구름조금해남15.6℃
  • 흐림고흥15.9℃
  • 흐림의령군14.0℃
  • 구름많음함양군14.0℃
  • 구름많음광양시14.5℃
  • 구름조금진도군14.7℃
  • 흐림봉화12.3℃
  • 흐림영주12.1℃
  • 흐림문경12.5℃
  • 흐림청송군12.6℃
  • 흐림영덕13.6℃
  • 흐림의성13.6℃
  • 흐림구미13.7℃
  • 흐림영천13.6℃
  • 흐림경주시13.6℃
  • 구름많음거창13.0℃
  • 구름많음합천14.2℃
  • 흐림밀양14.0℃
  • 구름많음산청13.4℃
  • 구름많음거제14.0℃
  • 구름조금남해14.5℃
  • 흐림14.5℃
기상청 제공
재미있는 과학놀이 콘텐츠 우수작품 구경오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재미있는 과학놀이 콘텐츠 우수작품 구경오세요

국립과천과학관, 2019 과학놀이 콘텐츠 경진대회 우수작품 전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굿뉴스365] 국립과천과학관은 13일 창의문화 확산을 위한 ‘2019 재미있는 과학놀이 콘텐츠 경진대회’ 수상작품 25개를 선정·발표했다.

과학적 원리나 현상을 이용해 재미있는 과학 실험·체험 활동 학습 도구나 놀이 도구 등을 창작하는 이번 대회에는 총 233팀이 참여했다.

참여 신청자들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콘텐츠 실물 제작에 앞서 시제품을 제작하거나 설계하여 설명을 담은 신청서를 제출했다. 접수기간 동안에는 과학관에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경진대회 참여 워크샵을 16회 진행하여 어린이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예선 심사에서 독창성, 구현가능성, 과학적 요소를 기준으로 27팀을 선정했다.

이번 콘텐츠 경진대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과학교육, 환경공학, 기계공학 등 관련 학과 대학생들이 다수 지원·수상했다. 과학관련 교사와 메이커, 과학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와 함께 만들기를 하는 부모들도 있었다. 가장 멀리서 참여한 참가자는 울산지역의 남매 중학생으로 4주간 가족들과 함께 과학관에 방문하여 멘토링을 받으며 작품을 완성해 각각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 경진대회는 본선에 진출한 팀을 대상으로 콘텐츠 구현에 대한 멘토링과 창작공방의 제작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7월 20일부터 8월 10일까지4회에 걸쳐 콘텐츠 구현 과정에 대해 관련 전문가인 심프팀과 과학관 직원으로부터 제작 방법을 배우며 도움을 받았다.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등을 활용해 예년에 비해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본선 심사는 독창성, 활용가능성, 제작용이성, 과학적 요소를 기준으로 진행했고 최종 25작품을 선정했다.

수상작은 15일부터 18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 2층에서 전시하고 시상식은 8월 17일에 개최한다.

주요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대상 ‘찌릿찌릿 페트병 반데그라프’는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정전기의 특정 전하를 모으는 장치를 활용해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손을 대면 스파크가 튀고 은박접시를 놓으면 차례대로 날아가는 현상을 보며 아이스페일 효과, 쿨롱의 법칙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최우수상 ‘스마트 딱지’는 기존 종이 딱지 놀이에 피지컬 컴퓨팅을 적용했다. 바닥에 있는 딱지를 쳐서 뒤집히면 자이로센서가 이를 인식해 감점이 되는 방식으로 한국의 전통 놀이를 현대화 시킨 작품이다.

최우수상 ‘배틀 인 미러’는 레이저를 반사시키는 놀이이다. 거울과 렌즈를 활용해 상대방의 말에 레이저를 명중시키면 승리하는 게임으로 빛의 반사와 굴절 원리를 학습할 수 있다.

최우수상 ‘일심동체 협동낚시‘는 낚시대 두 개의 줄을 하나로 연결하고 중앙에 낚시바늘 역할을 하는 자석을 부착하여 핀이 달린 물고기를 잡는 놀이이다. 힘의 3요소인 작용점, 크기, 방향의 변화에 따라 힘의 평형을 찾아 조정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과천과학관 배재웅 관장은 “과학을 놀이로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만들어보는 기회를 통해 창의력 증진과 창작문화를 확산하는 경진대회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