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50

  • 흐림속초12.1℃
  • 흐림9.7℃
  • 흐림철원11.3℃
  • 흐림동두천11.2℃
  • 흐림파주12.1℃
  • 흐림대관령5.5℃
  • 흐림춘천10.0℃
  • 구름많음백령도9.0℃
  • 비북강릉12.1℃
  • 흐림강릉12.5℃
  • 흐림동해10.6℃
  • 흐림서울12.1℃
  • 흐림인천12.3℃
  • 흐림원주10.1℃
  • 비울릉도10.1℃
  • 흐림수원11.2℃
  • 흐림영월8.8℃
  • 흐림충주9.3℃
  • 흐림서산12.3℃
  • 흐림울진9.5℃
  • 비청주10.3℃
  • 비대전9.3℃
  • 흐림추풍령7.3℃
  • 비안동8.5℃
  • 흐림상주7.9℃
  • 비포항12.0℃
  • 흐림군산10.3℃
  • 비대구9.5℃
  • 비전주10.2℃
  • 비울산11.5℃
  • 비창원13.0℃
  • 비광주10.8℃
  • 비부산12.4℃
  • 흐림통영14.0℃
  • 비목포10.6℃
  • 비여수12.1℃
  • 안개흑산도10.4℃
  • 흐림완도13.4℃
  • 흐림고창10.0℃
  • 흐림순천11.1℃
  • 흐림홍성(예)10.6℃
  • 흐림9.4℃
  • 비제주13.1℃
  • 흐림고산12.3℃
  • 흐림성산15.1℃
  • 흐림서귀포13.4℃
  • 흐림진주9.8℃
  • 흐림강화11.6℃
  • 흐림양평10.0℃
  • 흐림이천9.5℃
  • 흐림인제9.9℃
  • 흐림홍천9.9℃
  • 흐림태백7.1℃
  • 흐림정선군8.0℃
  • 흐림제천8.1℃
  • 흐림보은8.7℃
  • 흐림천안10.1℃
  • 흐림보령11.4℃
  • 흐림부여10.2℃
  • 흐림금산8.9℃
  • 흐림9.6℃
  • 흐림부안10.8℃
  • 흐림임실9.9℃
  • 흐림정읍10.3℃
  • 흐림남원10.2℃
  • 흐림장수8.7℃
  • 흐림고창군10.1℃
  • 흐림영광군10.4℃
  • 흐림김해시11.8℃
  • 흐림순창군10.4℃
  • 흐림북창원14.0℃
  • 흐림양산시12.7℃
  • 흐림보성군13.7℃
  • 흐림강진군13.5℃
  • 흐림장흥13.6℃
  • 흐림해남12.8℃
  • 흐림고흥14.4℃
  • 흐림의령군10.2℃
  • 흐림함양군9.7℃
  • 흐림광양시11.7℃
  • 흐림진도군11.3℃
  • 흐림봉화8.5℃
  • 흐림영주7.6℃
  • 흐림문경7.9℃
  • 흐림청송군8.1℃
  • 흐림영덕9.8℃
  • 흐림의성9.0℃
  • 흐림구미9.0℃
  • 흐림영천11.0℃
  • 흐림경주시11.1℃
  • 흐림거창8.4℃
  • 흐림합천9.7℃
  • 흐림밀양12.3℃
  • 흐림산청8.9℃
  • 흐림거제14.4℃
  • 흐림남해10.4℃
  • 흐림12.9℃
기상청 제공
글자와 사물의 관계를 여섯 가지 관점으로 새롭게 조명하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글자와 사물의 관계를 여섯 가지 관점으로 새롭게 조명하다

문화역서울284, ‘2019 타이포 잔치: 6회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개최

▲ 2019 타이포잔치 행사 포스터
[굿뉴스365]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국제타이포그래피비엔날레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 타이포잔치: 6회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가 오는 5일부터 11월 3일까지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린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타이포잔치’는 일상적으로 접해온 문자가 가진 예술적 가치를 인식하고, 문자의 형태가 가진 가치와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는 실험과 교류의 장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타이포그래피와 사물’을 주제로 전 세계 22개국, 127개 팀의 작가들이 여섯 가지 관점, 즉 만화경, 다면체, 시계, 모서리, 잡동사니, 식물들 등을 통해 글자와 사물의 관계를 집중 조명하고 타이포그래피가 사물과 만나는 방식을 보여준다.

‘만화경’ 전시에서는 색 조각들의 움직임과 조합으로 이루어진 만화경의 원리를 이용한 ‘분해하고 조립하는 사물 타이포그래피’를 선보인다. 7개국, 13개 팀의 작가들이 점, 선, 면 등의 요소와 숫자들을 조합한 다채로운 작품을 소개한다.

‘다면체’ 전시에서는 우리나라의 17개 팀이 ‘사물이 된 글자’ 또는 ‘사물의 모양을 빌린 글자들’을 살펴보고 관찰하며 사물과 타이포그래피가 만나는 공통지점을 탐구한다.

‘시계’ 전시에서는 해외 작가 14개 팀이 시간이라는 개념, 혹은 시간을 분해하고 조립하는 시계의 기계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춘 타이포그래피적 해석을 선보인다.

교차점이자 전시 부스를 의미하는 ‘모서리’에서는 뉴미디어 작가의 상설 프로젝트와 함께 1주일 간격으로 교체되는 신진 작가팀의 실험공간을 통해 타이포그래피와 사물에 대한 개성 있는 해석과 시도들을 소개한다.

‘잡동사니’ 전시에서는 국내외 44개 팀이 일상의 물건부터 전문적인 용품까지 다양한 물건들을 수집해 ‘타이포그래피와 관련된 물건들’을 분류해 전시한다.

‘식물들’ 전시에서는 22개 팀 작가들이 ‘순환의 사물, 순환의 타이포그래피’라는 주제로 한글을 비롯한 다양한 문자의 순환으로 채운 활자의 숲을 만든다.

전시회의 개막식은 10월 4일 오후 5시에 열리며, 전시회 기간 중 전시기획자와 작가들이 대중들과 소통하는 프로그램도 5일과 9일, 19일에 이어진다.

예술감독 ‘진달래와 박우혁’은 “좁은 의미의 사물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대상이지만, 넓게는 수학이나 음악 같이 모든 추상적 형태나 국면이 될 수도 있다.”라며 “이번 전시에서는 타이포그래피의 핵심원리인 분해와 조립을 단서로 글자와 사물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