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 다양한 프로그램 지속 운영

기사입력 2022.02.01 12:31
예산해봄센터 공간 활용 및 찾아가는 프로그램 병행
예산해봄센터
예산해봄센터

[굿뉴스365] 예산군은 2022년도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를 통해 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시군역량강화사업, 행복마을만들기사업, 농촌현장포럼 마을발전계획수립,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마을대학(신규마을 리더 양성, 2기수), 찾아가는 마을대학(10개 마을), 마을리포터 양성(10명) 등의 사업을 운영한다.

또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주민동아리 지원사업(10개 마을), 농촌현장포럼(6개 마을), 마을축제만들기(4개 마을), 마을지 만들기(2개 마을) 등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간네트워크 구축 및 홍보사업으로는 소식지 제작(3회), 군민팸투어(2회), 마을작품 전시회(1회), 예산군 마을대회(1회), 지역대학교와 연계한 농촌생활환경조사(1식) 등이 운영된다.

마을환경정비 등 주민주도 참여프로그램으로 깨끗한 마을가꾸기 Clean-up Day(4개 마을), 마을경관관리 컨설팅(5개 마을) 등도 추진된다.

마지막으로 농촌지역개발 모니터링사업으로 농촌지역개발사업 리더 워크숍(5회), 완료지구 컨설팅(2개 지구) 등도 운영하고, 마을기업 인큐베이팅 사업(3개 마을)을 통해 소액지원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군은 이밖에도 ‘예산해봄센터’ 공간을 활용하는 관내 마을 및 단체에 적극적인 편의를 제공해 주민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주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모든 사업은 상반기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에서 모집공고를 통해 마을을 선정 및 지원할 예정”이라며 “지역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고 농촌마을의 공동체 회복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윤석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장은 “관내 농촌마을의 행복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마을의 특성에 맞는 사업지원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