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충남도의회, 홍성의료원장 후보자 인사검증

기사입력 2019.07.17 21:54
홍성의료원장 자질·경영능력에 대한 심층 인사청문 거쳐
박래경 홍성의료원장 후보자
박래경 홍성의료원장 후보자

[굿뉴스365] 충청남도 홍성의료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연, 천안7)는 17일 홍성의료원장 후보자 박래경 前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 원장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했다.

위원회는 만성적인 인력난과 경영수지 악화 등 경영 문제가 다수 산적해 있는 홍성의료원의 현실을 감안해 운영 방향과 현안 문제 해결 방안을 중심으로 인사청문을 실시했다.

또한, 도덕성 평가와 경영능력 평가로 나눠 실시해, 후보자 개인적인 자질과 의료원 운영 능력까지 검증한 후, 최종 적합 의견으로 인사청문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충남도의회 인사청문제도는 도지사의 인사에 앞서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공공기관장 선임에 거름망 역할을 함으로써 공공성과 민주성을 부가시키기 위해 작년 9월부터 도입한 제도이다.

조승만(홍성1) 부위원장은 지방의료원의 공공성을 강조하며 원장이란 직책의 명예보다는 준법정신과 청렴성이 더 중요하다며 후보자의 도덕적 자질을 요구했다.

이어 홍성의료원은 현재 총채적 위기상황이라면서 “홍성의료원의 진료비 부당청구권의 소송에 따라 패소 시 60억원이라는 막대한 손실이 예상된다”며 재원조달에 대한 후보자의 해결방향과 경영문제 등을 청문했다.

또 내포지역 분원설치 계획에 지역주민이 반대하고 있다며 “현재 홍성의료원의 문제점은 분원설치가 아니라 환자에 대한 친절도 미약, 질적 의료서비스 부족, 조직 내 갈등 해소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김연 위원장은 ‘도에서 전액 출자해 운영 중인 종합 의료원이 지역민에게 외면 받는 현실을 감안해 도민의 건강증진과 신뢰받는 의료기관으로 부활하기 위해 홍성의료원장 후보자에 대해 경영능력, 공직가치관 등을 철저히 검증했다’고 밝혔다.

홍성의료원장 후보자는 정책 소견으로 ‘지역사회의 기본적인 의료욕구를 충족시키며 공공의료에 중점을 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우수 의료진과 전문적인 간호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재활 및 장기요양 시설을 확대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의료원장 인사청문 결과보고서는 충남도의회 의장에게 제출되며, 이후 충남도지사에게 송부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