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제6기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19일 출범한다”

기사입력 2020.05.18 12:31
국가건축정책 비전·목표 제시…내 삶에서 체감하는 실질 성과 기대
▲ 국토교통부
[굿뉴스365] 국가건축 및 도시정책을 총괄하는 ‘제6기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오는 19일 출범한다.

국건위는 ‘건축기본법’에 따라 설립되는 대통령 소속 위원회로서 총 30명으로 구성되며 국가 건축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관계 부처 건축정책의 심의·조정 역할을 한다.

그동안 국건위는 대통령 보고대회, 전국 순회 포럼 및 현장 토론회, 공공건축 컨퍼런스 등을 통해 정부·지자체·업계 등과 소통하고 건축의 이정표를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제6기 위원장에는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학장 박인석 교수가 지명됐다.

박인석 위원장은 도시·건축분야 전문가로서 우리 도시건축의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 및 저술 등의 활동을 해왔으며 제5기 위원회에서는 정책조정분과 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번에 새롭게 위촉된 6기 민간위원의 특징을 살펴보면 제5기 국건위와 정책적 연속성를 기할 수 있도록 다수의 위원이 연임됐으며 지역균형발전 및 양성평등 기조에 발맞추어 비수도권 전문가와 여성위원 비율을 높이는 동시에 40대 젊은 인사의 위촉을 배려했다.

한편 제6기 국건위의 향후 활동과 관련해 박인석 위원장은 “좋은 건축, 열린 도시”를 목표로 제시하면서 “제5기 위원회가 건축과 도시공간 혁신을 위해 추진했던 주요 정책과제를 이어받아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해 내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