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책과 영상으로 먼저 떠나는 경주 여행

기사입력 2020.08.06 11:56
여름 휴가철 맞아 경주 주요 유적 소개 책자 3종 · 유튜브 영상 공개, 8.6.
책자(3종)
책자(3종)

[굿뉴스365]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신라의 역사와 경주의 주요 유적을 소개하는 책자 3종을 제작해 연구소 누리집에 공개하고 6일부터는 연구소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유적지들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소개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책자는 ‘대담신라’, ‘우리 조상들이 다녀간 신라 왕경, 경주’, ‘덕업일신 망라사방’ 등 총 3종이다.

이중 ‘대담신라’ 책자는 2018년에 연구소 직원들이 지역민들에게 특강형식으로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한 시민강좌들을 정리한 내용이고 ‘우리 조상들이 다녀간 신라 왕경, 경주’ 책자는 과거 조상들이 경주를 둘러보면서 남긴 한시와 그에 맞는 유적지 사진, 그리고 각종 문헌 기록을 정리한 내용으로 지난해 발간했던 자료이다.

마지막으로 ‘덕업일신 망라사방’ 책자에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하는 일을 소개하고 연구소가 과거 발굴한 경주의 주요 유적 조사에 대한 결과를 쉽게 정리해 담았다.

이들 책자들은 3종 모두 전자파일 형태로 누리집에 게재되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같은 모바일 기기로 열람하거나 실제 인쇄를 하는데도 어려움이 없도록 고해상도로 제작됐다.

6일부터 공개되는 유튜브 영상은 ‘우리 조상들이 다녀간 신라 왕경, 경주’ 책자를 제작한 연구소 직원 3인이 직접 출연해 책에서 소개된 선도산, 남산 그리고 월성과 주변 유적 등 자신이 맡은 유적지들을 각각의 사진과 영상들을 곁들여 설명하고 그곳을 소재로 삼은 옛 한시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낸다.

또한, 무인 항공기로 촬영한 영상과 일반 사진, 발굴 성과 자료 등을 덧붙여 유적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조상들과 우리를 이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임을 쉽게 설명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