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도, 한국자동차연 車 반도체·자율주행차 R&D 캠퍼스 아산 유치도내에 국내 최초 차량용 팹리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핵심 기술 개발을 추진, 미래 자동차산업의 중심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양승조 지사는 12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실국원장회의를 통해 “한국자동차연구원 차량용 반도체 및 자율주행차 R&D 캠퍼스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차량용 반도체는 엔진이나 변속기, 계기판 등을 제어하는 자동차 전자장치에 탑재되는 비메모리 반도체로 미래 모빌리티 핵심 분야로 꼽힌다.
내연기관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200개에 불과하지만, 전기차는 400∼500개, 자율주행차는 1000∼2000개 가량 필요하다.
자동차 패러다임이 친환경·자율주행으로 급격히 이동하며 차량용 반도체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20년 450억 달러에서 2040년 1750억 달러로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현재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절대 강자’가 존재하지 않는 초기 단계로 전략적 대응 여부에 따라 글로벌 패권이 좌우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는 국내 차량용 반도체의 95%를 수입에 의존하는 점을 감안, 팹리스 육성을 위한 ‘시스템 반도체 기술 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2400억원 규모의 R&D를 지원 중이다.
이번 자동차 R&D 캠퍼스 유치는 지난해 10월 강소연구개발특구 비전 선포 때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대한 사업 지원을 제안하고 수차례 협의 등을 통해 결실을 맺었다.
자동차 R&D 캠퍼스는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5696㎡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7층, 연면적 1만 4616㎡ 규모로 들어선다.
아산시가 100억원 이상의 토지를 제공하고 도비 155억원, 아산시비 155억원, 한국자동차연구원 90억원 등 2024년까지 총 500억원을 투입한다.
이 곳에는 한국자동차연구원 AI모빌리티·스마트카 등 6개 본부, 시험인증지원·산업기술보안 등 2개 단, AI 빅데이터·AI 컴퓨팅 SW 교육센터 등 2개 센터가 입주하게 된다.
상주 연구 인력은 내년 말 219명, 2023년 254명, 2025년 307명, 2027년 370명 등이다.
자동차 R&D 캠퍼스는 특히 차량용 반도체 기능안전·신뢰성 산업 혁신 기반 구축 한국형 오픈코어 기반 AI 반도체 IP 개발 자율주행 지역 통합제어용 AI 반도체 기술 개발 등을 연계 사업을으로 유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자율 셔틀 인포테인먼트 기술 개발 및 서비스 실증 AI-데이터 센터 AI 컴퓨팅 플랫폼 SW 교육센터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혁신 사업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추진 여건은 충분하다.
충남은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배터리 등 연관 기업이 다수 입지해 있고 수도권과 인접해 우수 인력 확보가 용이하다.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우, 2019년 기준 591개, 종사자 수 4만 1000명, 생산액 22조 원으로 각각 전국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의장·전장 부품 기업은 195개로 32%를 차지,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자동차 R&D 캠퍼스가 정상 가동하면, 충남은 전국 첫 차량용 팹리스 기반 구축을 통해 미래 자동차산업의 허브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미래 기술 경쟁력 확보 및 해외 진출 가속화 전문인력 유치 AI 반도체 분야 선점 등의 효과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자동차 R&D 캠퍼스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를 당장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도내 자동차 부품산업 생태계 변화를 이끌고 미래 핵심 기술 확보 기반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차량용 팹리스 생태계를 계획대로 구축, 충남이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도 글로벌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