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청양교육지원청, 지역 기반 마을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자료 2종 개발

기사입력 2023.02.02 10:17
마을과 학교교육과정을 잇는 교수학습 자료 보급

사진자료(청양교육지원청, 지역 기반 마을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자료 2종 개발).jpg

 

[굿뉴스365] 청양교육지원청은 2023학년도 학교교육과정과 마을을 연계한 마을교육과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2종의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관내 초․중학교에 보급하였다. 


학교는 교육과정 수립 주간(2.17.~2.23.)에 보급한 자료를 활용해 학교별 마을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자료는 청양 초․중학교와 명소를 색칠자료로 개발한「푸른빛고을 물들이기」컬러링북과 자유학기와 연계한 「푸른빛고을 마을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집」으로 지역 기반 마을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푸른빛고을 물들이기」컬러링북은 초등학교 12교와 중학교 5교의 교사(校舍), 각 학교 소재 지역의 명소와 유적지를 지역화 교재와 연계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애교심과 애향심을 길러주는 지역 기반 수업 활성화를 위해 초․중학교 전체 학생과 교원에게 보급하였다.

 

「푸른빛고을 마을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집」은 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국어 외 6개 교과 교사가 각 교과의 마을 요소를 추출하여 개발한 자료집으로 교수학습지도안, 학습지, 평가지,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등 현장에서 교사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동인 교육장은 "아이들이 행복한 청양교육은 학교와 마을의 경계가 없는 온마을 배움터에서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면서"두 자료를 중심으로 학교별 마을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