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당진시, ‘제1기 노인구강건강교실’ 운영

기사입력 2024.05.08 07:50
당진시보건소, 어르신 맞춤형 노인구강건강교실
당진시, ‘제1기 노인구강건강교실’ 운영

 

[굿뉴스365] 당진시보건소가 7일부터 구강건강에 취약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년기에 발생하기 쉬운 구강질환과 그에 따른 관리 방법 등 맞춤형 노인구강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5월 중에 매주 화요일마다 운영하며 노년기의 구강 관리에 대한 이론교육과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실습할 수 있도록 체험형 교육으로 진행한다.

이론교육에서는 △노년기 구강 특성 △구강건강의 문제점 △구강 관리의 중요성 △노년기 보철물 및 틀니 관리법 △임플란트 특성 및 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실습 교육에서는 치면 착색제를 사용해 구강위생 상태를 관찰하고 칫솔질이 어려운 부분은 치과의사와 치위생사의 칫솔질 교정을 받고 치간칫솔 등의 구강위생용품도 용도별로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치과의사의 검진과 상담도 진행해 구강 관리에 대한 평소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그동안 경로당 및 노인대학을 방문해 실시하던 교육으로 채우지 못했던 실습에 주안점을 두었다”며 “노년기 구강건강은 단순히 씹는 기능에 그치지 않고 만성질환 및 치매 등과 연관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만큼 앞으로도 많은 어르신이 참여해 행복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지속해서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