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산업현장 안전보건,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요

기사입력 2018.06.25 11:20
안전보건공단 연구원, 25일부터 제9차 산업안전보건 동향조사 실시
▲ 산업안전보건 동향조사 연혁(6차~9차)
[굿뉴스365]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25일부터 3개월간“제9차 산업안전보건 동향조사”를 실시한다.

산업안전보건 동향조사는 산업현장의 안전보건 변화를 측정하여 산재예방 정책 수립과 대책 마련 등에 활용하기 위해 매 3년마다 실시된다.

올해 조사대상은 상시 근로자수 50인 이상 사업장 5,000개소이며, 전문조사원이 사업장을 방문하여 설문 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설문은 300여개 문항으로 구성되며, 노동방식, 위험요인, 안전보건조직 및 활동, 산업안전보건투자 및 손실비용, 노동자 참여 및 의사소통, 심리사회적 위험관리 등을 측정하게 된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혁신 및 융합 등에 따른 현장 변화를 측정하는 문항이 추가됐다.

이와 함께, 동향조사 결과를 국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통계청 국가통계 승인 신청을 추진할 예정이다. 승인을 획득하게 되면 통계청과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동향조사 원시자료와 통계 제공이 가능해진다.

안전보건공단 김장호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동향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는 산업안전보건정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다.”라며,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 수립에 힘을 보태기 위해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국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