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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친환경차 중심 국가 구현 금년 K-전기차·수소차 글로벌 붐업 조성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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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2025년 친환경차 중심 국가 구현 금년 K-전기차·수소차 글로벌 붐업 조성 추진

’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 ’25년 친환경차 수출비중 35% 달성

▲ 산업통상자원부
[굿뉴스365] 정세균 국무총리는 2월 18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그간 우리 정부와 기업의 노력으로 친환경차 보급·수출 실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충전 애로 짧은 주행거리·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은 여전히 친환경차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친환경차 확산을 가속화하는 사회시스템 구축한다.

친환경차 확산을 통해 ‘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한다.

’25년까지 283만대, ’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대규모 공공·민간 수요창출과 친환경차 공급확대를 추진한다.

연비향상을 통해 하이브리드차를 全주기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적극 활용한다.

충전인프라 적재·적소 배치로 생활 친화적인 충전환경을 조성한다.

전기차 보급대수의 50% 이상으로 충전기가 구축되도록 지원하고 20분 충전으로 300km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국 어디서든 30분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25년까지 충전소 450기를 차질없이 구축한다.

특히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전략적으로 집중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내연기관차 수준의 경제성을 조기에 확보한다.

전용플랫폼,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5년까지 차량가격을 1천만원 이상 인하하고 금년말 만료되는 친환경차 세제혜택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

특히 배터리리스 사업 도입을 통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도록 한다.

탄소중립을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한다.

산업계와 협의를 거쳐 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차종별 “친환경차 전환전략”을 연말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 반영을 검토하고 배터리 전수명 품질·적합성 기준의 별도 도입도 검토한다.

기술혁신을 통해 탄소중립시대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전기·수소차 모두 내연기관차 이상의 성능을 확보토록 하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차 수출강국으로 도약한다.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효율 개선, 부품 경량화를 통해 전비·주행거리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24년 완전자율주행 차량 출시를 위해 6대 핵심부품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안전성을 대폭 강화한 전고체전지를 ‘30년까지 상용화한다.

’25년까지 상용차 全차급으로 확대 출시하고 내구성·주행거리를 대폭 개선한다.

또한, 액화수소 차량 개발 및 실증을 통해 디젤트럭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거리를 달성한다.

탄소중립시대를 개척하는 4대‘Challenge’프로젝트 추진한다.

CO2를 활용해 연료생산하고 미세먼지 Net-Zero 자동차의 상용화에 도전한다.

수전해 충전소, 폐에너지 활용 등 청정수소 생산·충전인프라를 조기 상용화 한다.

철도·항공·항만 모빌리티 전반의 친환경화를 추진한다.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로 전환을 가속화한다.

’25년까지 500개, ’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한다.

완성차-1·2차 부품사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가치사슬 One-Shot’ 전환을 추진한다.

연간 100개 이상 사업재편 희망기업 발굴하고 금융·기술·공정·인력 등 사업재편 4대 지원수단을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미래차 분야 중소·중견 New-Player를 집중 육성한다.

공용플랫폼 개발, 수소버스 전환, 특장차 친환경차 전환 등 틈새시장 개척 지원한다.

규제특구·규제샌드박스, Big3 펀드 등을 통해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고 중소·중견제작사의 미래차 전환 촉진을 위해 R&D 및 설비투자를 지원한다.

금일 논의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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