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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세종역, 금남 발산리 일대 최적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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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보도자료

KTX 세종역, 금남 발산리 일대 최적지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발표
KTX : B/C 0.86, 기존보다 0.27 올라
ITX : B/C 0.83 서울역까지 68분, 청주공항 연결노선도 추진

[굿뉴스365] KTX 세종역사 위치로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춘희 시장은 9일 제291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KTX 세종역의 경우 경제성 분석 결과 B/C=0.86으로 나왔으며, 이는 기존의 용역 결과인 B/C=0.59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다.

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철도시설공단 용역(2017년 5월)에서 추산한 1,321억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했다.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하여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역사(驛舍)의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의 연계,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2017년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km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KTX 세종역은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데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ITX(도시간 특급열차, 새마을호) 세종역은 지하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종점인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해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경제성 분석 결과, B/C=0.83으로, 이는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수도권의 철도 사업이라는 점과 향후 예타에서 고려될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을 두루 고려했을 때, 매우 의미 있는 수치라는 분석이다.

분기점과 세부 노선 등은 설계 과정에서 확정될 것이며, 총사업비는 약 8,50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될 예정이다.

2030년을 개통 목표로, 서울과 청주공항 두 방면으로 운행할 계획으로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직통운행 시 68분, 천안·수원·영등포 등 주요 역을 경유할 경우 74분으로 예상된다.

이 노선은 조치원에서 오송-청주-청주공항-증평-음성-충주-제천 봉양역(중앙선)을 연결하는 115km의 충북선과 연결하면 청주공항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청주공항을 활성화하고 행정수도 및 충청권 관문공항으로 발돋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노선을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과 연계하면 공주?부여?청양?보령 등 충남권과 세종?충북권의 접근성이 높아져 충청권이 윈-윈하고 공동 발전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춘희 시장은 “KTX 세종역과 ITX는 세종시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더불어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세종시는 물론 충청권 상생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 및 국회와 적극 소통하고, 인근 지역이 공감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TX, ITX 노선도(안). 제공=세종시
KTX, ITX 노선도(안). 제공=세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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