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30 11:41

  • 흐림속초13.4℃
  • 흐림17.3℃
  • 구름많음철원19.0℃
  • 구름많음동두천19.2℃
  • 구름많음파주19.0℃
  • 흐림대관령13.9℃
  • 흐림춘천16.8℃
  • 흐림백령도11.4℃
  • 흐림북강릉14.2℃
  • 흐림강릉15.2℃
  • 흐림동해15.2℃
  • 흐림서울19.9℃
  • 구름많음인천16.0℃
  • 흐림원주18.6℃
  • 구름많음울릉도16.0℃
  • 구름많음수원18.6℃
  • 흐림영월18.6℃
  • 흐림충주18.8℃
  • 흐림서산17.2℃
  • 흐림울진15.9℃
  • 흐림청주18.6℃
  • 흐림대전17.7℃
  • 흐림추풍령17.1℃
  • 흐림안동19.0℃
  • 흐림상주18.5℃
  • 구름많음포항16.9℃
  • 구름많음군산15.1℃
  • 흐림대구20.5℃
  • 박무전주16.6℃
  • 구름많음울산19.7℃
  • 구름많음창원20.4℃
  • 구름많음광주18.8℃
  • 흐림부산17.9℃
  • 흐림통영18.3℃
  • 박무목포15.0℃
  • 박무여수16.4℃
  • 박무흑산도13.6℃
  • 구름많음완도20.0℃
  • 구름많음고창16.2℃
  • 흐림순천17.4℃
  • 흐림홍성(예)17.5℃
  • 흐림17.6℃
  • 구름많음제주19.3℃
  • 구름많음고산16.5℃
  • 구름많음성산20.6℃
  • 흐림서귀포17.9℃
  • 흐림진주19.7℃
  • 구름많음강화18.2℃
  • 흐림양평18.3℃
  • 구름많음이천19.8℃
  • 흐림인제15.0℃
  • 흐림홍천16.3℃
  • 흐림태백17.9℃
  • 흐림정선군21.3℃
  • 흐림제천18.4℃
  • 흐림보은17.0℃
  • 흐림천안18.3℃
  • 구름많음보령16.7℃
  • 흐림부여20.0℃
  • 흐림금산15.9℃
  • 흐림18.7℃
  • 흐림부안15.4℃
  • 흐림임실15.3℃
  • 흐림정읍17.6℃
  • 흐림남원17.8℃
  • 흐림장수17.7℃
  • 구름많음고창군16.4℃
  • 구름많음영광군15.7℃
  • 구름많음김해시19.8℃
  • 흐림순창군18.4℃
  • 흐림북창원20.4℃
  • 구름많음양산시20.5℃
  • 흐림보성군20.1℃
  • 구름많음강진군18.6℃
  • 구름많음장흥19.7℃
  • 흐림해남17.4℃
  • 흐림고흥19.9℃
  • 흐림의령군19.7℃
  • 흐림함양군21.2℃
  • 흐림광양시19.0℃
  • 흐림진도군16.3℃
  • 구름많음봉화18.8℃
  • 흐림영주19.5℃
  • 흐림문경19.2℃
  • 흐림청송군18.4℃
  • 구름많음영덕17.0℃
  • 흐림의성18.2℃
  • 흐림구미18.2℃
  • 구름많음영천19.0℃
  • 구름많음경주시20.5℃
  • 흐림거창19.2℃
  • 흐림합천20.0℃
  • 흐림밀양19.7℃
  • 흐림산청20.3℃
  • 흐림거제18.2℃
  • 흐림남해19.6℃
  • 구름많음21.1℃
기상청 제공
예산군, 서해선 복선전철 가칭 ‘삽교역’ 반드시 신설돼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보도자료

예산군, 서해선 복선전철 가칭 ‘삽교역’ 반드시 신설돼야

충남혁신도시 지정, 국가 균형발전 위한 신설 필요성 대두

▲ 예산군, 서해선 복선전철 가칭 ‘삽교역’ 반드시 신설돼야
[굿뉴스365] 서해선복선전철 철도 건설이 2022년 완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충남 예산군이 가칭 ‘삽교역’ 신설을 충청남도와 함께 정부와 국회 등에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황선봉 군수는 “삽교역 신설은 모든 예산군민의 간절한 염원”이라며 “지난 10월 충남혁신도시가 지정되는 등 주변 여건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국가 균형발전 및 서해안 내포철도가 완료 시 서해선 복선전철의 환승역 역할을 맡게 될 삽교역 신설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경기 화성에서 충남 홍성까지 총 사업비 4조 1121억원을 투자해 90.01km를 연결하는 전철로 설계속도 시속 250㎞에 최고속도 260㎞ 열차차량을 투입해 운행하게 된다.

또한 삽교역 신설부지는 지난 2017년 전액 국비 매입이 완료된 상태이며 충남도에서 지난 11월 4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에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의뢰해 현재 검토 중이다.

특히 현재 공사 중인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공사와 삽교역 신설공사를 병행 할 경우 공사비용 27억원을 절감함은 물론 시공성 및 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군에 따르면 2018년 국토교통부는 사전타당성조사를 하며 하루 이용객을 8506명으로 예측하고 비용대비편익은 1.07, 수익성은 1.88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나 기재부 의뢰로 진행된 수요분석에서는 하루 이용객이 5328명으로 전망돼 국토부 조사에 비해 3000여명이 줄어들면서 B/C는 0.63, R/C는 0.56으로 줄었다.

군은 서해선복선전철의 경우 최고속도 시속 250km로서 철도건설법상 ‘고속철도’로 적용해야 했으나 이를 ‘일반철도’로 분류해 수요예측을 함에 따라 이용객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예산군 각 사회단체에서는 철도 용지만 내주는 격이라며 군민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때에는 강력한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격앙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주대 이선하 교수는 “철도의 수요예측을 분석할 때 시속 200km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는 ‘고속철도’로 적용해야 한다는 게 국토부의 법률자문 결과”며 “현실에 맞지 않는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를 적용해 수요예측을 분석하기보다 국가균형발전의 정책적 측면, 지방재정 투자 등 지방자치단체의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남연구원 김형철 책임연구원은 “서해선 삽교역 신설은 내포혁신도시에 광역 교통체계의 중요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국토 전 지역에서 서해안 지역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는 환승역 개념에서도 중요한 포석이 될 것”이라며 삽교역 건설 필요성을 제기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