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5-25 10:41

  • 흐림속초17.6℃
  • 흐림18.6℃
  • 흐림철원19.8℃
  • 구름많음동두천21.1℃
  • 구름많음파주20.3℃
  • 흐림대관령12.6℃
  • 흐림춘천18.5℃
  • 흐림백령도18.0℃
  • 흐림북강릉16.5℃
  • 흐림강릉17.8℃
  • 흐림동해17.9℃
  • 구름많음서울21.8℃
  • 흐림인천19.3℃
  • 흐림원주20.5℃
  • 구름많음울릉도17.1℃
  • 흐림수원20.4℃
  • 흐림영월20.0℃
  • 구름많음충주19.8℃
  • 흐림서산17.8℃
  • 흐림울진18.0℃
  • 흐림청주21.6℃
  • 흐림대전19.9℃
  • 흐림추풍령16.8℃
  • 흐림안동19.0℃
  • 흐림상주19.4℃
  • 구름많음포항18.9℃
  • 구름많음군산20.2℃
  • 흐림대구19.7℃
  • 박무전주22.5℃
  • 구름많음울산20.5℃
  • 구름많음창원23.1℃
  • 맑음광주23.2℃
  • 구름조금부산21.6℃
  • 구름조금통영21.9℃
  • 맑음목포22.5℃
  • 구름조금여수21.3℃
  • 맑음흑산도20.8℃
  • 맑음완도24.5℃
  • 구름조금고창
  • 구름조금순천21.8℃
  • 박무홍성(예)20.1℃
  • 흐림19.3℃
  • 맑음제주23.3℃
  • 맑음고산19.0℃
  • 흐림성산21.1℃
  • 맑음서귀포23.2℃
  • 구름많음진주21.7℃
  • 구름많음강화19.6℃
  • 흐림양평19.3℃
  • 흐림이천20.3℃
  • 흐림인제16.4℃
  • 흐림홍천17.3℃
  • 흐림태백14.8℃
  • 흐림정선군16.9℃
  • 흐림제천18.7℃
  • 흐림보은18.1℃
  • 구름많음천안20.2℃
  • 구름많음보령20.1℃
  • 흐림부여21.3℃
  • 흐림금산19.9℃
  • 흐림19.6℃
  • 구름조금부안21.9℃
  • 구름조금임실21.8℃
  • 구름조금정읍23.1℃
  • 구름많음남원22.5℃
  • 구름많음장수20.6℃
  • 구름조금고창군22.6℃
  • 구름조금영광군22.6℃
  • 구름많음김해시22.4℃
  • 구름조금순창군22.9℃
  • 구름많음북창원22.1℃
  • 구름많음양산시21.7℃
  • 맑음보성군22.3℃
  • 맑음강진군23.6℃
  • 맑음장흥22.3℃
  • 구름조금해남22.6℃
  • 맑음고흥22.5℃
  • 흐림의령군21.7℃
  • 흐림함양군20.8℃
  • 구름조금광양시22.8℃
  • 구름조금진도군22.1℃
  • 흐림봉화16.9℃
  • 흐림영주18.0℃
  • 흐림문경18.5℃
  • 흐림청송군18.3℃
  • 흐림영덕17.6℃
  • 구름많음의성20.9℃
  • 흐림구미19.4℃
  • 흐림영천19.5℃
  • 구름많음경주시21.6℃
  • 흐림거창18.4℃
  • 흐림합천19.8℃
  • 흐림밀양21.3℃
  • 흐림산청20.5℃
  • 구름조금거제20.4℃
  • 구름조금남해21.1℃
  • 구름많음22.8℃
기상청 제공
해마다 철도 건널목 사망자 발생하는데. 스마트 건널목 구축 지지부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마다 철도 건널목 사망자 발생하는데. 스마트 건널목 구축 지지부진

최근 5년간 철도 건널목 사고 60건, 18명 사망, 15명 부상

해마다 철도 건널목 사망자 발생하는데. 스마트 건널목 구축 지지부진

 

[굿뉴스365] 해마다 철도 건널목 사망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스마트 철도 건널목 구축사업’은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김민기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최근 5년간 총 60건의 철도 건널목 사고가 발생해 18명이 사망하고 15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망사고는 매년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7년 1명, 2018년 5명, 2019년 4명, 2020년 3명, 2021년 1명, 2022년 8월까지 4명이 철도 건널목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이처럼 철도 건널목 사고가 반복되고 있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스마트 철도 건널목 구축사업’은 지난해 이후 중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마트 철도 건널목’은 철도 건널목에 레이저·레이더를 이용한 검지 장치와 전자식 경보시스템을 설치하고 열차 진입 상황을 사전에 알 수 있도록 열차 정보를 눈에 잘 띄도록 표출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을 고시하며 교통량이 많고 사고 발생이 잦은 철도 건널목 200곳에 2025년까지 스마트 철도 건널목을 구축할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20개 건널목에 시스템을 설치한 이후, 올 들어 추가 설치 실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2025년까지 200개소 계획 달성을 위해서는 올해부터 한 해 평균 45개소씩 설치해야 하지만 설치 업무를 담당하는 한국철도공사는 디자인 개선을 이유로 설치를 중단한 상황이다.

김민기 의원은 “우리나라는 철도로 전국 일일생활권을 구축한 철도강국임에도 후진국형 사고라 불리는 건널목 안전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철도 건널목 사고는 중대한 인명 피해로 이어지는 만큼 안전 시스템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