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5-26 04:09

  • 구름많음속초14.7℃
  • 흐림16.4℃
  • 구름많음철원16.8℃
  • 구름많음동두천18.8℃
  • 구름조금파주15.8℃
  • 구름많음대관령11.6℃
  • 흐림춘천16.2℃
  • 구름많음백령도14.6℃
  • 흐림북강릉14.8℃
  • 흐림강릉14.7℃
  • 흐림동해13.3℃
  • 구름많음서울19.5℃
  • 구름많음인천18.2℃
  • 구름많음원주19.1℃
  • 구름조금울릉도13.8℃
  • 구름많음수원18.3℃
  • 구름많음영월13.4℃
  • 구름많음충주16.7℃
  • 구름많음서산15.8℃
  • 구름많음울진13.2℃
  • 구름많음청주18.3℃
  • 구름조금대전15.1℃
  • 구름많음추풍령12.4℃
  • 구름많음안동12.9℃
  • 구름많음상주14.8℃
  • 구름많음포항15.2℃
  • 맑음군산16.2℃
  • 맑음대구14.9℃
  • 구름조금전주18.5℃
  • 구름조금울산13.2℃
  • 맑음창원14.5℃
  • 맑음광주16.8℃
  • 맑음부산15.6℃
  • 맑음통영15.3℃
  • 맑음목포17.2℃
  • 맑음여수16.3℃
  • 구름조금흑산도15.7℃
  • 맑음완도16.1℃
  • 맑음고창
  • 맑음순천10.3℃
  • 구름조금홍성(예)16.1℃
  • 구름많음14.1℃
  • 맑음제주18.0℃
  • 맑음고산19.2℃
  • 맑음성산19.2℃
  • 흐림서귀포18.7℃
  • 맑음진주11.7℃
  • 구름많음강화16.8℃
  • 구름많음양평18.8℃
  • 구름많음이천17.6℃
  • 구름많음인제14.7℃
  • 구름많음홍천15.8℃
  • 구름많음태백9.4℃
  • 구름많음정선군11.5℃
  • 구름많음제천15.9℃
  • 구름조금보은13.8℃
  • 구름조금천안14.1℃
  • 맑음보령16.3℃
  • 맑음부여14.3℃
  • 구름조금금산13.2℃
  • 구름많음16.3℃
  • 맑음부안15.8℃
  • 구름조금임실13.1℃
  • 맑음정읍17.0℃
  • 맑음남원15.7℃
  • 맑음장수11.6℃
  • 맑음고창군17.1℃
  • 맑음영광군18.7℃
  • 구름조금김해시15.4℃
  • 맑음순창군13.9℃
  • 맑음북창원16.0℃
  • 구름조금양산시15.7℃
  • 맑음보성군13.5℃
  • 맑음강진군15.6℃
  • 맑음장흥16.7℃
  • 맑음해남17.3℃
  • 맑음고흥13.6℃
  • 맑음의령군12.2℃
  • 맑음함양군11.9℃
  • 맑음광양시16.4℃
  • 맑음진도군17.6℃
  • 구름많음봉화9.4℃
  • 구름많음영주11.6℃
  • 구름많음문경12.6℃
  • 구름많음청송군9.0℃
  • 구름많음영덕10.9℃
  • 구름많음의성11.9℃
  • 구름많음구미14.0℃
  • 구름조금영천13.1℃
  • 구름많음경주시13.1℃
  • 맑음거창10.9℃
  • 맑음합천12.8℃
  • 구름조금밀양14.3℃
  • 맑음산청12.3℃
  • 맑음거제15.9℃
  • 맑음남해14.6℃
  • 구름조금14.2℃
기상청 제공
[기고] 교통사고 예방은 사고(思考)의 전환으로부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교통사고 예방은 사고(思考)의 전환으로부터

▲천안서북경찰서 경비교통과장 경정 구재연
[굿뉴스365] 도로교통법상의 교통사고란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한 사고를 말한다. 예기치 않게 뜻밖에 일어난 불행한 일이고, 우리 주변에서 일상이 되어버린 듯하다.

그러면서도 내가 운전자가 된다면 '나는 괜찮겠지! 별일 없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에 안전띠를 매지 않거나 과속, 신호위반, 음주운전, 보행자 보호의무 무시 등등 잘못된 운전 습관들이 도로 위에서 난무하고 있다.

실제로 통계자료를 보면 2014년 10월 1일 현재 인구 33만인 천안서북경찰서 관내에서 교통사고로 인해 22명의 안타까운 생명이 목숨을 잃었다.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2배 가까이 증가했고, 특히 이 중에서 보행자 사고는 15명으로 전체 사고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단순하게 교통사망사고 발생 건수만으로 교통법규준수 의식이 결여되어 있다거나 선진교통문화 지수가 낮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하지만, 그 심각성을 가볍게 여기는 것에서부터 이미 대형 참사가 시작된다고 봐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경찰은 도로여건, 시설물, 교통통행량, 운전자와 보행자 특성 등 복합적 요인들을 고려해서 계절별, 테마별 계도·단속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도로교통공단,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지속적인 현장조사를 통해 교통사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드러난 문제점을 신속하게 해결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경찰의 단속과 도로구조 개선에 앞서 운전자의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긍정적인 사고(思考)의 전환을 통해 올바른 운전습관과 보행습관을 길들인다면 교통사고로부터 조금이나마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나만 아니면 되겠지, 내 가족만 아니면 되겠지' 하는 이기주의적인 생각을 버리고 나의 잘못된 행동으로 누군가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러한 마음자세만 갖고 있더라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의 절반은 달성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교통사고(交通事故)예방은 사전에 약속된 규정 안에서 서로의 스타일을 존중하는 긍정적인 사고(思考)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천안서북경찰서 경비교통과장 경정 구재연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