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칼럼] 인사(人事)가 만사(萬事)

기사입력 2014.06.23 21:14
[굿칼럼] 우리속담에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란 말이 있다.

세상이 아무리 정교해지고, 인간이 하는 일을 기계가 대신하더라도 결국 일을 하는 건 인간이다. 그렇기에 어떤 사람을 어떤 자리에 배치할 것인가는 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지도자들이 항상 고민하던 주제다.

7월 1일 민선6기 출범을 앞두고 기초단체장이 바뀐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인사권 남용이 우려되는 가운데 조직개편과 공직인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공직사회는 술렁이고 있고 지역민들 역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공직인사는 자치단체 발전의 기본이 되는 인적자원을 결정하는 것으로 그 권한은 자치단체장에게 있다.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통해 선출된 자치단체장의 인사권은 최대한 보장돼야 하지만 책임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의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엄청난 성과를 내기도 하는 반면 주의 사람의 반대를 무시하고 적합치 않은 인재를 배치해 일을 망친 경우도 허다하다. 더욱이 인사권 남용에 따른 폐해와 부작용은 지방 분권을 저해함은 물론 지역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사실 또한 직시해야 한다. 주어진 인사권을 건전하게 활용하지 않고 측근 기용의 도구로 삼는다면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화합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지방선거로 분열된 목소리를 하나로 통합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원칙과 소신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요구되고 있다.
직원들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야말로 지역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뿐만아니라 나아가 행정의 생산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지방자치 실시 이후 행정서비스 향상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와 요구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행정서비스 향상을 바탕으로 하는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이를 실질적으로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역할이 크다. 단체장은 지자체 발전의 기본이 인사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에 대한 무한책임 또한 뒤따른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backward top home